경기 메모리즈
최초의 한국인
Scroll
메모리즈
1977년 봄, 동두천 주둔 미군인 상병 그레그 보웬은 한탄강에서 여자 친구와 데이트 중이었다. 본국에서 고고학도였던 보웬이 그날 한탄강 변에서 발견한 석기가 전곡리 선사 유물 발굴의 시작이 되었다. 이 사건으로 한국뿐 아니라 세계 고고학계가 흥분에 빠졌다. 전곡리에서 동아시아 최초로 발견된 아슐리안형 석기는 기존 구석기 문화에 대한 가설을 완전히 뒤엎는 중요한 근거가 됐기 때문이다.
1979년 사적 제268호로 지정된 연천전곡리유적에서는 이후 30여 년 동안 17회 이상의 발굴 조사로 다양한 유물이 발굴됐다. 지금은 약 35만 평 대지에 대규모 선사유적공원이 조성돼 있다. 다양한 선사시대 조형물로 꾸며진 공원 내 탐방로는 전곡선사박물관과 선사체험마을로 이어진다. 박물관에서는 매시 3D 교육 영상을 상영하고, 체험마을에서는 연천의 자연 속에서 장신구를 만들고 바비큐를 구우며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진다.
매년 봄이면 공원에서 연천구석기축제도 열린다. 독일, 스페인, 인도 등 세계의 선사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져 원시 체험을 할 수 있는 축제다. 구석기 동굴 벽화 그리기, 선사시대 악기와 사냥 무기 알아보기, 비누로 석기 만들기, 활쏘기 체험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로 남녀노소 누구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기본정보
경기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529 지도보기
관람편의
대중교통
서울에서. 경원선 전곡역, 1호선 동두천역 또는 소요산역
→ 대중교통. 전곡역에서 도보 이동
동두천역 또는 소요산역에서 버스 39, 53번
→ 콜택시. 연천콜택시 031-834-1177
노약자보호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 장애인 전용 화장실, 주 출입구 단차 없음, 휠체어 대여, 시각장애인 편의 서비스, 유모차 대여, 수유실
에디터 추천식당
망향비빔국수 본점
1968년에 개업한 망향비빔국수는 창업자 내외가 북쪽 고향을 생각하며 만든 국수로 시작됐다. 채소로 육수를 낸 국수는 적당히 달고 매콤하다. 군부대 앞에 위치하여 식당 안에는 군인 장병들과 면회온 가족들이 가득하다. 연천에서 군생활을 한 사람들이 그 맛을 못 잊어 다시 찾는 명소로 거듭난 망향비빔국수는 창업자 내외가 그랬던 것처럼 추억을 회상하며 먹는 음식이 되었다.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궁평로 5
031-835-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