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메모리즈
경기천년의 자취
한강 유역의 요충지 경기(京畿). 천년역사를 살피다. 경기대 일대의 삼국시대, 고려시대 유적들을 돌아보는 코스다. 지점마다 얽혀 있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Scroll
메모리즈
북한산성은 삼국시대 백제의 도성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성곽이다. 백제가 위례성을 도성으로 삼으면서 북쪽의 방어를 목적으로 132년에 조성했다. 북한산성이 위치한 지역은 삼국시대 당시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접경지였기 때문에 삼국이 바꿔가며 점유했다. 북한산성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이어오면서도 전략적 요충지로서 역할을 하며 외세의 침입을 막는데 이용되었다. 북한산성은 현재 지명으로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와 서울특별시 은평구 및 강북구 일대에 걸쳐있다.
지금의 북한산성은 삼국시대 당시 흙으로 쌓은 성벽이 약간 보존되어 있다. 이후 조선 숙종 때 쌓은 성벽 대부분이 무너진 채 남아있으며, 대서문과 함께 행궁터·장대터·우물터·건물터로 추정되는 시설의 일부가 있다. 삼국과 고려, 조선시대 등 1,000년 넘는 세월 동안 전략적 요충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온 북한산성은 이제 등산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가을에는 수도권 인근에서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인기가 많다.
기본정보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산1-1외, 서울특별시 은평구 및 강북구 일대 지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