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메모리즈

폭포와 절벽과 강과 나루와

인류 이전, 장구한 “땅과 물의 역사”

임진강과 한탄강을 따라 자연의 풍경을 즐기는 드라이브코스로 특히 동이리 주상절리를 비롯한 기암괴석과 강의 조화가 아름답다. 

스크롤 아이콘Scroll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그랜드투어

검색아이콘 영문아이콘
재인폭포 2
재인폭포1
재인폭포2
재인폭포3
재인폭포4
재인폭포5
  • #자연 7경
  • #한탄강
  • #스카이워크 전망대

연천을 굽이쳐 흐르는 한탄강은 우리나라 어느 강보다도 수려한 풍광으로 이름나 있다. 곳곳에서 한 폭의 산수화 같은 풍경이 펼쳐지는데, 이는 약 27만 년 전에 분출된 용암이 식으며 생긴 독특한 지형 덕분이다. 

수직 절벽과 협곡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한탄강 서쪽 깊숙이 자리 잡은 재인폭포는 남다른 위용을 자랑한다. 연천 자연 7경 중에서도 으뜸가는 경관으로 꼽힌다. 본래 평지였던 곳이 갑자기 움푹 내려앉으며 지장봉에서 흘러 내리던 계곡물이 폭포를 이루게 된 것이다. 높이 약 18m에서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며 하얗게 부서지는 물줄기와 그 아래 옥빛 물웅덩이가 어우러진 모습은 한번 보고 나면 쉬이 잊히지 않는 절경이다. 제주도 천지연폭​포에 비견되기도 한다. 멋진 절경에는 전설이 서리기마련이다. 재인폭포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마저 이 폭포에 신비로움을 더한다.

재인폭포로 가는 길에는 전망대가 있다. 투명한 유리바닥 위에서 발아래 펼쳐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워크 전망대다. 27m 높이의 전망대 계단을 조심조심 내려가면 Y자 형태의 협곡이 이어진다. 계단을 내려서면서부터 폭포가 가까이 보이기 때문에 그 장관에 시선을 빼앗겨 발을 헛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연천 자연 7경
임진강, 동막골유원지, 고대산, 재인폭포, 열두개울, 백학저수지, 한탄강관광지

재인폭포의 슬픈 전설

옛날 이곳 인근 마을에 금실 좋은 광대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아내에게 흑심을 품은 원님이 남편 재인에게 폭포에서 줄을 타라는 명을 내리고, 그 줄을 끊어버렸다. 줄을 타던 재인이 폭포 아래로 떨어져 목숨을 잃게 되자 아내는 원님의 코를 물어버리고 자결하였다. 그 후로 사람들은 이 마을을 ‘코문리’라 부르게 되었고, 현재의 고문리라는 이름으로 자리 잡았다고 전해진다.

문헌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는 전설과는 또 다르다. 자신의 재주를 자랑하던 재인이 마을 사람들과 내기를 하여 호기롭게 줄을 타다가 사람들이 줄을 끊어버려 목숨을 잃었다는 이야기다. 그 후로 이 폭포를 ‘재인폭포’라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기본정보

주소 아이콘 주소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산21 지도보기

연락처 아이콘 연락처
031-834-7287
오픈시간 아이콘 오픈시간
09:00~16:00(신분증 지참 필수), 화요일 휴무
홈페이지 아이콘 홈페이지
tour.yeoncheon.go.kr

관람편의

  • 대중교통 아이콘

    대중교통

    서울에서 1호선 소요산역, 경원선 신탄리역
    → 대중교통. 전곡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 56, 56-1번
    경원선 신탄리역에서 연천시티투어버스
    → 콜택시. 연천콜택시 031-834-1177

  • 에디터 추천식당

    불탄소 가든

    불탄소 가든

    불탄소 가든은 청정한 한탄강에서 손수 잡은 쏘가리, 참게, 빠가사리, 잡고기 등을 넣은 매운탕을 주메뉴로 한다. 한탄강이 굽이쳐 흐르는 절경을 바라보며 얼큰한 매운탕을 한술 뜨면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연천군 연천읍 현문로 526-29

    031-834-2770